크게보기 작게보기
페이스북
기쁜소식선교회 유관 단체들
현대종교 | 조민기 기자 5b2f90@naver.com
2021년 10월 15일 11시 30분 입력

 

 

■ 타 이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유관기관 운영
■ 종교적인 색채 배제한 이후 공공기관 접근 ··· 포교 활용 가능성 우려
■ 다양한 이름으로 존재하는 유관기관에 대해 관계없다고 선 긋는 기쁜소식선교회


기쁜소식선교회(대표 박옥수, 기소선)는 국제청소년연합(회장 박문택, IYF), 국제마인드교육원(원장 김재홍), CLF(설립자 박옥수, 기독교지도자연합), 「Goodnews Daily」, GOODNEWS TV, 링컨스쿨(설립자 박옥수) 등 다양한 유관기관이 있다. 기소선 측은 다양한 유관기관을 활용해 종교적인 색채를 지우고 학교 및 공공기관에 침투하고 있다. 때로는 기소선의 배경을 알 수 없는 이름을 사용하여 기성 교인들을 미혹하고 있었다.
 

▲한 고등학교에서 진로인성교육을 실시한 국제마인드교육원 (출처: 국제마인드교육원 홈페이지)

온라인 적극 활용하는 국제청소년연합(IYF)

종교활동을 강요하지 않는 NGO 단체라 주장하는 IYF(국제청소년연합). 이 단체에서는 청년 대학생 봉사단원을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해왔다. ▲월드문화캠프 ▲세계청소년장관포럼 ▲세계대학총장포럼 ▲세계경찰&교정청포럼 ▲대학생리더스컨퍼런스 ▲세계문화댄스페스티벌 ▲세계문화엑스포 ▲굿뉴스코해외봉사단 ▲굿뉴스코페스티벌 ▲영어말하기대회 ▲영어캠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IYF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1년 9월 기준) 현재, 53개국 정부에 NGO로 등록되었으며, 22개국 133개 단체와 MOU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민간 비영리단체로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 활동에 집중해온 탓에, 코로나19로 활동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IYF 측은 대부분의 활동을 온라인 체제로 전환했다. 특히 온라인 화상회의 서비스 줌(ZOOM)과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온라인 특성상 전 세계에서 참석할 수 있다는 강점을 적극 홍보하며, 공신력 있는 단체로 보이게 했다.
 


종교색 지우고 공공기관 침투하는 국제마인드교육원

올바른 인성과 마인드를 바탕으로 인생의 문제를 극복시키겠다는 취지로 세워진 국제마인드교육원. 2013년 설립된 이 단체 역시 기소선 유관기관이며, 이름과 같이 마인드교육을 주력으로 밀고 있다. 기소선 대표 박옥수 역시 마인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종교적인 색채를 숨기고 학교, 군부대,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에 집중적으로 침투하고 있다. 해외 주요 기관에서도 마인드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기소선 측이 해외 봉사를 실시하며 국가 고위 관계자와 친분을 쌓아온 반사이익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9월 6일 기준 국제마인드교육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유럽 638회, 아시아 1948회, 서아프리카 607회, 동아프리카 618회, 오세아니아 141회, 북아메리카 400회, 중앙아메리카 169회, 남아메리카 359회의 활동을 했다.
 

▲아프리카 대륙 35개국 연합 온라인 기독교지도자모임 행사를 홍보하는 CLF (출처: 「굿뉴스데일리」)


세계기독교지도자모임(CLF) 만들어 세력 확장

마인드교육, 해외 봉사를 이용해 각국의 지도자들과 친분을 맺어온 기소선은 “세계기독교지도자모임(Christian Leaders Fellowship, CLF)”을 통해 세력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CLF는 기쁜소식선교회 대표 박옥수가 설립한 것으로, 이름과 같이 범세계적 기독교 지도자들의 모임을 표방해 활동한다. CLF 측은 기소선과 무관한 단체라고 주장하나, 설립자 박옥수의 아들 박영국이 총재로 있는 점, 기소선 홈페이지 내 CLF 홈페이지 링크가 게재되어 있는 점, CLF 홈페이지 내 소개된 신앙서적에 박옥수의 저서만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라시아스합창단이 정기적으로 실시해온 크리스마스 칸타타 (출처: 그라시아스합창단 홈페이지)


그라시아스합창단의 성장비결은 마인드교육

그라시아스합창단의 설립자는 박옥수다. 단장으로는 그의 딸 박은숙이 활동하고 있으며, 합창단의 위치는 박옥수씨가 담임으로 있는 기쁜소식강남교회와 일치한다. 그라시아스합창단은 매년 정기 행사로, 크리스마스 칸타타, 부활절 칸타타를 실시하는데, 이 행사를 기소선 측이 적극 홍보한다. 문제는 칸타타 행사 이후 자연스럽게 포교의 연장선으로 활용된다는 점이다. 크리스마스 칸타타 공연에 참석했던 A씨는 “공연 후에 박옥수씨가 나와, 자신의 저서 『죄사함 거듭남의 비밀』에 관련된 이야기를 전했다”고 제보했다. 한국기독교 이단상담소협회 서울상담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덕술 목사는, “그라시아스합창단이 콘서트를 하게 되면 많은 사람이 초청되고, (기쁜소식선교회) 신도가 아닌 사람들도 참석하게 된다”며 “이때 구원파 박옥수가 등장해 자신들의 복음을 전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링컨하우스부산스쿨(링컨스쿨) 홍보영상 (출처: 유튜브 <부산링컨> 영상 갈무리)


기쁜소식선교회 관련 교육기관
굿뉴스신학교, 링컨스쿨


기쁜소식선교회 측은 굿뉴스신학교와 링컨스쿨이란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굿뉴스신학교는 한국뿐 아니라 해외 국가에서도 단체의 신학 사상을 배울수 있게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갖춘 곳이다. 굿뉴스신학교 측은 모든 교과 과정을 마치고 졸업 요건을 채운 학생들에게 교육전도사의 직분을 부여한다고 밝힌다.

링컨스쿨은 기쁜소식선교회와 관련 있는 대안학교다. 2004년 3월 경기도 부천에 링컨하우스스쿨이 세워진 것을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 링컨학교가 개교했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여러 지역에 10개의 링컨학교가 있다. 대부분의 링컨학교는 기소선 지교회 내에서 학교를 함께 운영한다.
 

▲해외 봉사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 「투머로우」 (출처: 「투머로우」)


「투머로우」 “단행본 라인”에서 박옥수 저서 출판

청소년 잡지로 알려진 「투머로우」. 그러나 단순히 청소년 잡지로 보기엔 아이러니한 부분이 많다. 「투머로우」는 표면적으로는 종교색이 드러나지 않지만, 기소선이 포교의 일환으로 사용하는 인성교육과 굿뉴스코 해외봉사단의 활동을 적극 소개한다. 실제로 잡지에는 기쁜소식선교회 대표 박옥수씨의 글이 거의 매월 게재되었다. 또 다른 외고에는 국제청소년연합 회장, IYF 사무총장, 국제청소년연합 자문위원, 굿뉴스의료봉사회 회장, 링컨스쿨 교장, 국제마인드교육원 원장, 국제마인드교육원 전문강사·교육위원 등의 글을 볼 수 있다. 모두 기쁜소식선교회 유관 단체들이다. 한편 「투머로우」의 발행인 조현주씨는 박옥수씨의 마인드북 저서를 대부분 출판해온 “온마인드”의 편집주간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온마인드의 도서는, 기소선 유관기관인 굿뉴스북에서 판매되고 있다. 조씨는 기소선 언론인 「굿뉴스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온마인드 출판사는 「투머로우」 잡지사의 단행본 라인”이라고 밝혔다.
 

▲기쁜소식선교회 팟캐스트 예루살렘 라디오의 콘텐츠 (출처: 예루살렘 라디오 홈페이지)


기쁜소식선교회 팟캐스트 예루살렘 라디오

기소선 팟캐스트라 할 수 있는 “예루살렘 라디오”는 2017년 2월 6일 만들어졌다. 신도들이 기소선 관련 방송을 쉽게 청취할 수 있도록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이다. 예루살렘 라디오 측은 “성도들의 삶과 신앙을 다루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설교로 많은 분들에게 기쁨과 소망을 전달합니다”라고 소개했다. 실제로 예루살렘 라디오에는 마인드교육, 그리시아스합창단 연주, 굿뉴스코해외봉사단 관련 소식, 박옥수 성경 세미나, CLF 소식 등 기소선 유관기관 관련 방송이 편성되어 있었다.

앞서 소개한 것 외에 기소선 측은, 굿뉴스티비 방송국과, 「Goodnews Daily」 언론사 그리고 주간 기쁜소식 신문 등을 운영하고 있었다. 다양한 유관기관을 통해 필요에 맞게 종교적인 색을 입고 벗으며 포교의 연장선으로 활용했다. 이뿐만 아니라 거미줄처럼 얽히고설킨 기소선 유관기관들의 특성상, 공생을 넘어 세력 확장에 도구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Copyrights ⓒ 월간 「현대종교」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