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천지의 조직구조와 운영체계
-
- 권남궤 목사
-
2020.09.02 09:55 입력 | 2020.09.02 10:03 수정
최근 검찰은 이단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 이후 내부 관련자를 소환 조사하여 총회 총무 등 간부들을 일부 구속하였다. 사실상 검찰수사는 이만희 총회장을 향하고 있고 1차 소환조사가 이루어졌지만, 돌연 지병 호소로 4시간 만에 조사가 중단되었다. 이에 이만희 총회장은 수사를 다시 받으려 했지만 의료진이 만류했다는 구차한 변명과 함께, 검찰과 언론이 책임 회피를 위해 “지병”이라는 거짓 기사를 냈다고 신천지 신도를 속이고 있다. 왜 이만희 총회장은 예수님처럼 법 앞에서 당당하지 못할까? 영생불사의 몸을 가진 이만희 총회장의 모습치고는 너무나 비굴하다. 검찰은 이만희 총회장을 수사함에 있어서 신천지의 복잡한 조직구조와 운영체계 때문에 난항을 겪고 있음을 토로했다. 신천지의 조직구조 신천지는 계시록 4장과 7장을 근거로 사도요한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하늘에서 본 보좌구성을 이 땅의 신천지 내부 조직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성경의 하늘 보좌 형상대로 이 땅 신천지에 완성되고 실현되었다는 의미를 부여한다. 영계 하나님의 보좌에 영의 하나님과 예수님, 24장로의 영, 7영, 4생물, 주위의 많은 영들이 있는 것처럼 신천지에는 이만희 총회장을 중심으로 7교육장, 12지파장, 24장로, 4부서(전도회, 장년회, 부녀회, 청년회)가 구성되었다. 신천지의 조직체계는 크게 총회본부와 각 지역 12지파로 나뉜다. 모든행정의 수장은 이긴자와 보혜사로 신격화된 이만희 총회장이며 입법권, 행정권, 재정권, 인사권 등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지고 있는 신의 대리자를 넘어 신의 위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만희 총회장은 전국의 12지파를 관리하는 중앙보좌 소속의 신천지 총회본부를 구성하여 24장로를 세워 신천지 전체조직의 행정을 주관하게 하였다.
24장로의 담당 업무는 총무, 문화, 교육, 섭외, 설계, 사업, 재무, 장년, 부녀, 선교, 청년, 자문, 서무, 홍보 및 출판, 신학, 친교 및 감사, 건설, 기획, 후생 및 봉사, 체육 및 보건, 찬양, 전도 및 구역, 학생 및 유년, 교통 및 통신 등이다.
신천지 직책별 업무
총회본부 행정실의 수장은 총무이며 지파장과 지파 총무는 월말의 현황을 매월 총회본부에 와서 보고하고 총회본부의 승인을 받아야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7교육장은 이만희 총회장을 대신하는 눈의 역할로 12지파의 모든 행정업무를 감시 감독 및 감사하여 결과를 교주에게 보고한다.
이만희 총회장을 대신하여 모든 교육을 담당하며, 교재를 만들어 신천지 사명자 및 신도들을 교육하고 신앙을 점검하여 교주에게 보고하는 일을 한다. 12지파장은 각 지파를 맡아다스리며 치리한다. 구체적으로는 교주의 뜻을 받들고 목숨을 다하여 지파의 신도와 재물을 지키고 보호하며 다스리는 임무이다. 나아가 지파에 소속된 교회와 센터, 복음방, 문화센터, 위장교회를 창설하고 강사, 전도사 및 각 기관장을 세워 신도들을 치리하고 육성하며 지파 모든 업무의 결재권을 행사한다.
각 지파에는 총무, 교회 담임강사, 수원장, 각부서장, 원장, 신학원 강사, 전도사, 구역장, 집사, 문도, 평신도 순서로 서열이 구분되어 있다. 교회 담임강사는 지파장의 명을 받들어 교회와 신도들과 재산을 보호하고, 지키며 치리하고 발전시키는 사명이다. 센터와 복음방, 문화센터, 위장교회를 만들고 강사, 전도사 및 각 기관장을 세워 신도들을 치리하고 육성하며 하달된 교재에 의하여 부서별로 교육하고 교회 모든 업무에 대한 결재권을 행사한다.
추수밭(기성교회) 포교를 위해 조직을 만들고 추수밭 선택과 포교에 필요한 내용을 교육한다. 또한 센터원장, 강사, 전도사들을 세워 재교육하고 치리한다. 위계질서와 지파 본부에서 하달받은 지시사항을 신도들에게 알리고 그 결과를 지파 본부에 보고한다. 지파 및 교회에도 각각 총무가 있어서 지파장 또는 교회 담임강사의 지시를 받아 하달하고 모든 업무를 총괄하여 신도들과 재산을 살펴 이상유무를 지파장 또는 교회 담임강사에게 보고한다.
총무는 수시로 모든 사명자를 소집하고 모든 집회 및 행사를 주관하며 신도들의 신앙과 포교를 관리한다. 자기 사명을 다하지 못하고 나태한 사명자는 충고하고 고쳐지지 않으면 지파장 또는 교회 담임강사에게 보고하여 교체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본부(요한)지파의 부서장(전도회장, 장년회장, 부녀회장, 청년회장)은 각 지파의 부서장들보다 서열이 위며, 지파본부의 부서장은 지교회 부서장들보다 서열이 위다.
각 지파나 지교회는 부서장을 세우고 각 부서마다 소속 임원들(전도부장, 섭외부장, 문화부장, 봉사부장, 서기, 회계, 사업부장, 지역장, 구역장)을 세운다. 그리고 지파는 반드시 총회본부의 업무지시에 따라 하달하고 보고해야 하며 위계질서를 따라야 한다. 사명자를 세울 때는 사령장(임명장)과 교지를 수여한다.
교지의 내용은 충신과 진실로 순교자들의 피에 보답하고, 신천지를 이 땅에 완성하는 산 순교자의 정신과 믿음으로 신앙의 도리를 다하자는 결의의 다짐이다.신천지의 위계질서는 피라미드식 구조로 군대와 같은 명령체계를 가지고 있어서절대복종의 계급과 서열이 분명한 집단이다.
모든 행정업무는 회의를 통한 지시와 보고로 진행되기 때문에 절대 권력자의 지시 없이 진행되는 업무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신천지가 만든 절대불변의 하늘의 법이기 때문이다. 이번 검찰수사에서 절대 권력자를 보호하려고 자신을 희생양으로 바치는 어리석은 충신이 없기를 기대해 본다.
- 저작권자 (C) 월간 현대종교(hdjongkyo.co.kr), 영리 목적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